블루리본 매거진

음식과 맛, 여행에 대한 이야기

[현장스케치] 김선영 선생님의 제철 요리 클래스 ‘꽃게’편 수업

2019.04.26 13:59:04

지난 4월 25일, 한식문화관(서울 중구 청계천로 40)에서 ‘김선영 선생님의 제철 요리 클래스’ 수업이 열렸습니다. 이번 강의는 한식진흥원과 BR미디어(블루리본서베이)가 함께 기획한 한식 요리 수업으로,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간편하면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제철 요리 레시피를 배워보는 시간으로 꾸며졌습니다. 강의를 맡아주신 김선영 선생님은 대한민국 조리기능장이자, 현재는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교육원 객원교수로 계십니다. 아마 TV 요리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TV조선 <만물상>, EBS <최고의 요리비결> 등을 통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한식 레시피를 재미있게 알려주시고 계신답니다.

이번 4월의 제철 재료는 ‘꽃게’입니다. 즉석에서 바로 만들어 먹는 ‘간장게장’과 간장게장에 몇 개의 양념을 넣어 뚝딱 만드는 ‘양념게장’, 그리고 깊은 맛의 ‘꽃게탕’ 레시피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수업은 선생님의 시연 후 수강생들의 실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배워본 음식은 간장게장입니다. 숙성시키지 않고 즉석에서 간장게장을 만들어보는 시간인 만큼, 꽃게 손질 방법과 살균 방법이 중요한데요. 모래주머니와 아가미를 깨끗하게 제거하는 손질 방법부터, 소주를 뿌려 살균하는 방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답니다. 여기에 유자청과 건보리새우를 활용한 유자간장양념과 양념채소가 더해져 간장게장이 뚝딱 완성되었습니다. 

간장게장만 맛보기에는 조금 아쉬운 분들을 위해, 만들어둔 간장게장으로 양념게장을 만드는 간단 레시피도 알려주셨어요. 

그다음으로 만들어본 음식은 ‘꽃게탕’입니다. 꽃게탕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육수의 양을 많이 잡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멸치와 건보리새우, 고추, 양파, 대파, 무 등으로 맛을 낸 밑국물에 손질한 채소와 꽃게, 향채소 등을 넣고 끓이면 완성! 꽃게탕이라고 하면 오랜 시간 끓여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간편하면서도 빠른 시간 안에 만들 수 있어 수강생들 모두 깜짝 놀랐답니다.

선생님의 재미있는 수업 후에는 수강생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보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중간중간 선생님께서 조리대를 돌아다니시면서 수강생들이 잘 따라하고 있는지 체크해주시기도 했어요. 선생님이 알려주신 레시피를 따라 만드니 수강생들도 맛있는 게장과 꽃게탕을 손쉽게 만들 수 있었답니다.

직접 만든 게장과 꽃게탕의 맛은 어땠을까요? 직접 만들어본 요리를 밥과 함께 먹어봤는데요. 이렇게 간단하게 만들었는데 너무 맛있다는 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어려울 것 같은 요리를 만들어냈다는 뿌듯함과 성취감도 이루 말할 수 없겠죠? :)


화기애애했던 수업 현장 잘 보셨나요? 다음 달인 5월 23일(목)에 진행되는 ‘김선영 선생님의 제철 요리 클래스’ 주제는 ‘주꾸미’입니다. 여느 맛집 부럽지 않은 ‘주꾸미우삼겹볶음’과 ‘주꾸미콩나물찜’을 쉽게 배워볼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니, 수업 듣고 싶으신 분들은 많이 신청해주세요 ! 



<김선영 선생님의 제철 요리 클래스 – 주꾸미 편>

• 일시: 2019년 5월 23일(목) 19:00~21:00

• 장소: 한식진흥원 한식문화관 내 배움터 (서울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4층)

• 만들어볼 음식 : 주꾸미를 활용한 요리 2개 (주꾸미우삼겹볶음, 주꾸미콩나물찜 )

• 수강료: 44,000원(VAT 포함) – 선생님 시연과 실습, 식사가 포함된 가격입니다

• 신청 방법: 다음 링크(https://bit.ly/2OsnvAM)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해주시고, 입금해주시면 수강 신청이 완료됩니다.

• 입금 계좌: 우리은행 1005-303-660760 (예금주 : 비알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