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리본 매거진

음식과 맛, 여행에 대한 이야기

이유석 셰프의 홍천한우 쿠킹쇼

2020.10.28 13:36:07

지난 10월 22일, 강원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춘천 및 홍천 지역에서 춘천 여행과 사회적 경제에 관심이 있는 20~30대 청년을 대상으로 팸투어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춘천의 관광지 및 문화예술 체험과 홍천 한우 사랑말 및 스타셰프의 쿠킹쇼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팸투어다.  이는 춘천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체험과 홍천의 관광 자원을 활용한 경험을 함으로써 강원도 관광 사업 육성 및 기업 홍보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획 되었으며, 이날 투어에는 15 명 가량의 청년이 참가하였다.  블루리본서베이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이유석 셰프의  <스타셰프의 쿠킹쇼>를 맡아 진행하였다.

오전 팸투어는 춘천에 위치한 주모협동조합에서 전통주 소개와 함께 전통주 빚기 체험으로 시작되었다. 주모협동조합은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로컬 술을 만드는 협동조합으로,  조합이 운영하고 있는 호수 양조장은 춘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활용하여 술을 빚는 현대식 로컬 브루어리 & 다이닝 공간이다. 

호수 양조장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인근의 효자동 벽화마을에서 벽화를  관람한 후 소양강 ‘카노아’라는 곳으로 이동했다. 카노아는 춘천의 대표 명소 중 하나인 소양강을 카누로 누비는 체험 장소로,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오후에는 홍천으로 이동하여 홍천 한우 사랑말 조합장의 홍천 한우 사랑말 소개 시간을 가졌다. 홍천은 깨끗한 천연암반수가 흐르는 지역이라 소를 키우기 적합하여 고기 맛이 매우 좋다고 한다. 사랑말은 한우 복합 문화센터도 운영하는데, 이 곳은 로컬 푸드 판매 뿐 아니라 요리 체험 및 커피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는 블루리본서베이의 진행으로 이유석 셰프의 한우 쿠킹쇼가 펼쳐졌다. 이유석 셰프는 유럽에서 다년간 요리를 배운 후 2009년에 ‘루이쌍끄’를 오픈하면서 한국에 가스트로노미 펍을 처음 소개하였으며, 2019년 ‘유면가’를 오픈하여 한식은 물론 장르를 넘나드는 면 요리를 개발하고 있다.

이유석 셰프는 50일 드라이에이징 된 등심 스테이크를 굽는 방법을 시연하면서 쿠킹쇼를 시작하였다.

이어서 이탈리아식 한우 육회인 ‘한우안심카르파치오’와 ‘홍천보케리아’ 두 가지 요리를 선보였다. 카르파치오는 익히지 않은 생고기를 얇게 썰어 올리브유 등으로 만든 소스를 뿌려 먹는 이탈리아식 육회 요리다. 홍천한우안심과 약고추장으로 한국식 카르파치오를 만든 후 묵은지와 함께 메밀로 만든 타르트에 얹어 강원도의 맛을 살렸다.


두 번째 요리인 ‘홍천보케리아’는 프랑스와 스페인에서 요리를 배운 이유석 셰프가 스페인 시절을 추억하면서 만든 ‘보케리아(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유명한 시장)’라는 시그니처 메뉴를 홍천의 맛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한우차돌박이에 느타리버섯과 수란이 어우러진 요리를 멋진 플레이팅과 맛으로  선보여 참석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홍천 한우 사랑말에서 진행되는 마켓 및 복합문화센터 탐방과 저녁식사 후 팸투어 일정이 마무리 되었다. 이날 투어에 참석한 체험자들은 여행을 마친 후 " 미처 알지 못했던 춘천의 관광 명소와 우수 기업들을 새롭게 알게 된 좋은 기회였다. 좋은 기업들이 널리널리 알려져 강원도가 더욱 발전했으면 좋겠다”며 체험 소감을 전했다.


주모협동조합 (호수 양조장)

전화  010-5364-7434

주소  강원 춘천시 효자문길7번길 17


홍천한우사랑말

전화  033-433-0027

주소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상화계4길 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