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리본 매거진

음식과 맛, 여행에 대한 이야기

[현장스케치] <한식아카데미> 벽제갈비 윤원석 셰프의 '갈비 이야기'

2019.11.20 13:48:12

11월 18일(월), 한식문화관에서는 한식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시간! <한식아카데미> 네 번째 수업 ‘갈비 이야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벽제갈비’ 윤원석 셰프를 모시고 좋은 고기 구별법과 숙성법 등 갈비에 대한 이론 강의를 듣고, 윤원석 셰프가 직접 한우 갈비 손질 작업을 시연하고 수강생들이 갈비 양념장을 만들어보는 시간으로 꾸며졌습니다!

‘갈비 이야기’ 수업을 진행해주신 분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우 갈비 전문점 ‘벽제갈비’의 윤원석 셰프입니다. 윤원석 셰프는 외식업에 40여 년간 종사하면서 고기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계시는데요. 특히 갈비를 전문적으로 연구해 현재 ‘벽제갈비’ 상무이자 총괄 조리 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갈비 시연에 앞서 1시간 30분가량 갈비에 대한 이론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론 강의 내용은 좋은 고기 구별법과 숙성 방법을 비롯해 맛있는 소고기의 조건 등을 중점적으로 알려주셨는데요. 다양한 소고기 부위 중 어느 부위가 신선해야 맛있는지, 숙성해야 맛있는지 등 자세한 설명도 해주셨습니다.


이론강의 후에는 갈비 손질 작업 시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수강생들이 가까이서 윤원석 셰프의 갈비 손질 작업을 볼 수 있었는데요. 수강생 중 몇 분은 기회를 얻어 셰프님 옆에서 직접 갈비 손질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윤원석 셰프가 수강생의 손질 작업을 보며 꼼꼼하게 피드백을 해주셔서 더욱더 알찬 시간이었어요, 직접 손질 작업을 해본 수강생은 실습 시간이 정말 뜻깊고 좋은 시간이었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갈비 손질 시연이 끝나고 수강생들이 직접 벽제갈비만의 특별한 비법이 담긴 갈비 양념장을 만드는 실습이 이어졌습니다. 본인이 만든 양념장은 한식문화관에서 준비한 용기에 담아갈 수 있는데요. 많은 수강생이 벽제갈비의 양념장 레시피를 알게 되어 흡족해하셨답니다!


마지막으로 윤원석 셰프가 그 자리에서 방금 만든 양념장을 사용해 어떻게 버무리면 양념장이 고기에 잘 배는지 방법을 선보이면서 <한식아카데미> 네 번째 수업  ‘갈비 이야기’ 강의를 마쳤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