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리본 매거진

음식과 맛, 여행에 대한 이야기

커피 산업의 방향, 11월의 커피트렌드 by 심재범

2023.11.20 09:22:59

2023년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에서 한국 최대의 커피 전시회 카페쇼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번 커피트렌드에는 카페쇼를 통한 2023년 커피산업의 방향과 한국 스페셜티커피의 산실 라플루마커피(구 서울 보헤미안)의 3주년 자선 행사, 마지막으로 신규 스페셜티커피 매장, 도덕과 규범을 소개할 예정이다.


카페쇼 

2023년 카페쇼는 역대 최대의 규모로 4일 내내 뜨거운 반응과 함께 무사히 마무리되었다. 이번 카페쇼에서 로스팅머신,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과 같은 비투비 대형 장비 머신이 상대적으로 고전했지만, 커피앨리를 포함한 신규 로스터리 부스가 인기가 많았다. 

나무사이로, 로우키, 커피리브레, 모모스커피, 커피몽타주, 알레그리아와 같은 스페셜티커피 업체들도 왕성하게 활동했다. 카페쇼의 인상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모모스커피

몽타주커피

1. 장치산업의 변화 ( 달라코르테 에스프레소 머신 )

대형 로스팅 머신과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같은 장비 업체들은 경기 불황의 여파를 카페쇼 기간에도 혹독하게 경험했다. 특히 일반 소비자들을 간과하던 일부 대형업체들이 커다란 타격을 입은 영향인지, 독일전통 로스팅 머신 프로밧, 네델란드 생산 기센로스팅머신,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삼총사 라마르조코, 시네소, 슬레이어와 같은 업체들도 일반 소비자들을 대하는 태도가 눈에 띄게 조심스러워졌다. 콧대 높은 일부 장비 업체들의 시선이 내려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사회적인 불황이 커피 산업으로 확대되는 부분은 의외로 고민의 여지가 많다.

펠트커피

하이엔드 머신의 부침에 반해 가성비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달라코르테는 달라코르테의 친구들이라는 이름으로 펠트커피, 몽타주커피, 헤일로커피, 해례커피와 같은 스페셜티 커피 업체들과 협업으로 부스를 선보였다. 

몽타주커피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았다. 특히 이번에는 김사홍 바리스타와 달라코르테 협력 업체가 함께 새로운 커피를 선보였다. 이러한 과정은 소비자 친화적인 하이엔드 스페셜티커피 달라코르테 에스프레소 머신의 정체성을 잘 표현했다.


2. 새로운 수요의 확산 (모닝캡슐머신, 엑스블룸, 스트롱홀드 샘플로스터)

싱가포르의 다국적 기업에서 생산한 스페셜티커피 캡슐 머신 모닝은 소비자들이 직접 비교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선보였다. 

모닝

해당 부스에서는 커피리브레, 프릳츠커피, 모모스커피, 나무사이로, 펠트, 톨드어스토리, 알레그리아, 헤베커피, 몽타주커피에서 생산한 스페셜티커피 캡슐을 체험할 수 있었다. 

몽타주커피

특히 세계 최고의 게이샤 커피 농장인 파나마 핀다 데버러 새비지 커피에서 생산한 파나마 게이샤 캡슐커피가 화제였다. 데보라 농장의 재미슨은 한국에 방문하여 카페쇼 기간 동안 파나마 게이샤 커피의 특징과 캡슐커피의 제작 과정을 공개하였다. 이는 한국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다.

기센코리아는 이번 카페 쇼에서 전자동 포션 브루잉 커피 머신 엑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해외의 스타트업에서 생산된 엑스블룸은 미국 지역에서 자리를 잡아 하트커피와 같은 스페셜티커피 업체와 협업하여 포션제품 생산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행보는 스페셜티커피 산업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원두를 포션 패키지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고, 포션이 그대로 브루잉 커피 드리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치 네스프레소의 포션 기능과 전자동 브루잉 머신이 함께 조합된 것과 같다. 현재 한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커피 업체들과 비공개적으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조만간 상당수의 업체들이 엑스블룸과 호환이 되는 원두포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한국에서 생산된 스마트 자동 로스팅 머신 스트롱홀드는 300그램까지 로스팅이 가능한 파격적인 사이즈의 샘플 로스팅 머신을 선보였다. 기존의 로스트, 이카와 같은 모델은 1천만 원을 호가하는 가격과 100그램 미만의 용량이 한계였다. 그렇기에 다양한 프로파일을 제공하는 스트롱홀드의 소형 머신은 샘플로스팅 머신 업계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한다.


3. 스페셜티커피 전문업체

몇 년 전부터 꾸준하게 카페쇼에 대형 부스를 운영했던 인텔리젠시아, 노마드, 더반과 같은 해외의 스페셜티커피 업체들은 이번 카페쇼 부스에 참여하지 않았다. 그 이유가 정책의 변화 때문인지, 한국시장에서 고전하기 때문인지는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다. 이러한 행보는 한국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활동하는 블루보틀과 보난자와 대조된다.

로우키와 진테제

2023년 카페쇼에 참여한 스페셜티커피 전문 부스 중, 로우키와 진테제 커피가 피니시라인을 연상시키는 고객 참여형 부스를 운영하여 가장 큰 반응을 얻었다. 

나무사이로 커피

전통의 나무사이로 커피는 이번 카페쇼를 통해 상업적인 커피원두 판매를 자제하고, 고객경험과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했다. 카페쇼 내부에 쉼 공간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커피인들과 방문객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모처럼 카페쇼에 복귀한 몽타주커피는 새롭게 제작한 캡슐 커피, 신규블렌딩, 디카페인 커피를 선보였다.


4. 커피 앨리

신규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 전용관 커피앨리는 이번에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는데, 입장 대기가 2시간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커피앨리 인기의 영향으로, 장비 업체들이 몰려있는 C홀의 관람객이 부족해질 정도였다. 결국, 커피 전람회와 커피축제를 분리 해 달라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직간접적으로 반영한다는 점에서 주최 측에도 커다란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카페쇼 커피앨리에서는 다양한 스페셜티커피 로스터들이 모습을 선보였다. 

파이오니어커피

먼스커피

커피 전문 실무 유튜버 아카데믹 커피에서 운영하는 파이오니어커피, 컵테이스터 세계 챔피언 문헌관 바리스타의 먼스커피, 부산 스페셜티 커피업계의 존경을 받는 에프엠커피, 밀크커피의 새로운 강자 커피스니퍼, 

커피스니퍼

에프엠커피

로스팅 신흥 명가인 스페셜티커피 로스터 말릭커피, 콜드브루의 대중화 커피디엔에이, 부산의 에스프레소바 바이스벌사, 전통의 커피리브레, 모모스커피, 세계 이브릭 커피 챔피언이 내한한 프랑스의 스페셜티커피 떼르드 카페가 인상적이었다. 향후 한국을 이끌어갈 신규 스페셜티커피 업체들의 발전이 눈부시다.

커피리브레

커피디엔에이

떼르드 카페


라플루마 커피 3주년 기념행사 

한국 스페셜티커피 산업의 산실, 서울 보헤미안이 라플루마로 재개장 3주년을 맞이하여 특별한 게스트 바리스타 행사를 진행했다. 2023년 10월 28일 라플루마(구 서울 보헤미안)는 서울 보헤미안의 출신 및 스터디 그룹 멤버들이 힘을 모아서 자선 게스트 바리스타 행사를 진행했다.

 

당일 커피는 커피리브레의 서필훈 로스터가 핀카리브레의 SL28, 핑크부르봉을 로스팅했다. 커피템플의 김사홍, 해례 커피 한겨레, 2022 한국 브루어스컵 챔피언 김승백, 2022 KNBC 챔피언 방현영, 프릳츠커피의 김병기, 헬카페의 임성은, 사이펀의 사선희 바리스타가 커피를 추출하여 제공했다. 

또한, 에스쿠도 이동엽, 이상범, 비르도커피의 홍정기, 헬카페의 권요섭, 커피칼럼니스트 심재범, 조원진 왕창상회, 무슈부부커피가 자원봉사로 힘을 모았다. 당일 행사는 역대 최고의 손님들이 참여했고, 총 500만원이 넘는 수익금을 지파운데이션에 기부했다.


도덕과 규범 

마포구 신수동에서 창업한 인디스페셜티커피 커피 매장, 도덕과규범이 홍대 앞으로 매장을 이전했다. 매장은 홍대 옆 극동방송에서 상수역 방향 뒷골목에 있다. 분위기는 레트로하지만, 내부는 의외로 따뜻하고 편안하다. 불편할 것과 같은 인테리어에도 불구하고 친절한 오너와 동료 바리스타의 꼼꼼한 커피와 환대가 편안함을 선사한다.

도덕과규범에서 두 종류의 싱글오리진 커피는 에스프레소, 밀크커피 (오틀리로 교체 가능), 아메리카노로 주문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케냐 싱글오리진 에스프레소를 마셨다. 상큼하면서 선명한 산미의 에스프레소를 과하지 않게 향미를 발현해 추출했다. 개인적으로는 기본으로 마셔도 좋지만, 설탕 한 스푼을 첨가해서 마시면 자몽과 같은 산미가 복숭아와 같은 입체적인 과일 향으로 변신하는 스펙트럼을 느낄 수 있다. 

커피가 맛있지만, 독특한 매장의 바이브로 벌써 인기가 많다. 홍대 앞의 새로운 스페셜티커피 매장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필자 소개 심 재 범
한국 커피 교육협회 바리스타이며, Australia Tourism Department Certified Barista와 SCAA CQI Star Cupper, SCAA CQI Q-Arabica Grader까지 취득한 한국 최고의 커피 평론가.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양한 커피를 맛보고 있다. 저서로는 《스페셜티 커피 인 서울》, 《동경커피》, 《교토커피》, 조원진 작가와 공동 출간한 《스페셜티 커피, 샌프란시스코에서 성수까지》 등이 있다.  영국인 커피 애호가 찰스 코스텔로, 조원진 작가와 함께 한국의 스페셜티 커피를 소개하는 《코리아 스페셜티 커피 가이드》의 영문판을 출간하였다.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비알미디어(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