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검색을 이용해보세요
1. 검색 조건을 조합해서 내가 원하는 맛집을 정확히 찾을 수 있는 멀티검색 기능
2. 내 주변의 블루리본 맛집을 빠르게 찾아주는 주변 맛집 검색 기능
3. 매년 발행되는 블루리본 최신판에 수록된 맛집만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음식과 맛, 여행에 대한 이야기
2024년 12월 1일, ㈜르빵이 주최한 ‘2024 르빵 바게트&크루아상 챔피언십’의 시상식이 열렸다. 바게트 부문은 총 4명의 베이커가, 크루아상 부문은 1명의 베이커가 수상하였다.
- 바게트 및 크루아상의 대중화, 젊고 역량 있는 베이커 육성 기회 마련
- 올해부터는 일반인 참여 가능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여 더욱 대중성 있는 행사로 거듭나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 간에 걸쳐 서울 성수동 MM성수에서 ㈜르빵(대표 임태언)이 주최한 ‘2024 르빵 바게트&크루아상 챔피언십'이 열렸다. ㈜르빵은 정통 하드 계열 빵에 대한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 바게트 챔피언십 대회를 시작하였으며, 올해로 5번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올해부터 평가 항목에 크루아상이 추가되었다. 명망 있는 프랑스 셰프와 국내 베이커리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대거 초빙, 보다 권위 있는 대회로 거듭 났으며, 아나운서 박지혜가 사회를 맡아 전문적으로 행사를 진행하였다. 해당 대회는 그랑 물랑 드 파리의 후원 하에 진행되었다.
11월 30일에는 크루아상 챔피언십 결선이, 12월 1일에는 바게트 챔피언십 결선이 진행되었다. 바게트와 크루아상 챔피언십 시상식은 12월 1일 일요일에 함께 진행되었으며, 바게트 부문은 총 4명의 베이커가, 크루아상 부문은 1명의 베이커가 수상하였다. 2024년도 대회는 블루리본 서베이와의 콜라보로 열려 챔피언십 수상자에게는 블루리본이 증정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대회는 업계 관계자가 아닌 일반인도 챔피언십 대회를 참관하여 출품된 바게트를 시식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대회와 함께 ‘따끈따끈 한겨울 빵 축제’가 함께 진행되며 전국 유명 빵집과 핫플 빵집을 즐길 수 있는 팝업이 준비돼 빵을 사랑하는 대중들도 다수 참석한 풍요로운 축제의 장으로 거듭났다.
바게트 챔피언십 결선
12월 1일 일요일에는 바게트 대회 결선이 열렸다. 11월 29일 본선 1차와 11월 30일 본선 2차에서 각 1, 2등을 뽑아 총 네 명의 베이커가 결선에 진출하였다.
이번 바게트 대회 결선의 심사위원으로는 최형일 대한제과명장, 김덕규 대한제과명장, 이흥용 대한제과명장과 밀레앙 서용상 셰프, 2018년부터 초기 심사위원을 맡아온 오월의 종 정웅 셰프(심사위원장), 뺑드빱바 이호영 셰프 등이 맡았다. 또한 2024 프랑스 바게트 대회 우승자인 자비에 네트리 셰프(블랑제리 유토피 소속), 크루아상 우승자인 조르주 두셰 셰프(메종 두셰 소속)과 오세안 두셰 셰프 등 프랑스 현지 출신 셰프들도 심사에 참여하였다.
이외에도 김웅일 베이크플러스 고문, 블루리본 서베이 김은조 편집장, 김성윤 조선일보 기자, 박미향 한겨례일보 기자, 김혜준 푸드콘텐츠디렉터, 이명원 월간파티시에 편집장, 박혜아 월간베이커리 편집장, 박찬일 미식 칼럼니스트, 임기학 셰프(레스쁘아 뒤 이부), 박준우 셰프(오쁘띠베르) 등 국내 요식업계 유명 인사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작년보다 더욱 탄탄해진 구성의 전문가들에 의해 다각적 측면에서 바게트 평가가 진행되었다. 결선에 진출한 베이커는 일자 쿠프 바게트 2개, 사선 쿠프 바게트 2개를 심사에 제출하였다.
바게트의 길이, 외관, 잘랐을 때 단면 등의 요소와 바게트의 향, 맛 등 다양한 방면에서 심사가 이루어졌다.
‘2024 르빵 바게트 챔피언십’의 최종 우승은 플라워아티장베이커리의 김다혜 셰프가 차지하였다. 2등은 마얘의 전겸서 셰프가, 3등은 베이커리 무이의 김정은 셰프 & 파네트 이연경 셰프가 공동 수상하였다. 플라워아티장베이커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승자를 배출하는 기염을 토하였다. 김다혜 셰프는 “너무 기쁘다. 앞으로 빵을 만드는 데에 있어 더욱 큰 활력이 될 것 같다. 우승을 예상하지 못해서 더욱 기분이 좋다,”며 현재 소속 베이커리인 플라워베이커리에 “서포터를 너무 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우승 소감을 남겼다.
1등 플라워아티장베이커리 김다혜 셰프
2등 마얘 전겸서 셰프
공동 3등 베이커리 무이의 김정은 셰프 & 파네트 이연경 셰프
바게트 챔피언십 대회 수상자 단체 사진
우승자에게는 프랑스 파리행 왕복 티켓 및 프랑스 제과제빵학교 EBP 연수, 프랑스제과제빵협회인증 ‘2024 르빵 바게트&크루아상 챔피언십’ BEST 마크 수여, 르빵 기업부설연구소의 1등 수상 바게트 레시피 특허 출원 및 수여, 월파 프로 제이커 제과제빵 반죽기, 그리고 르빵 바게트 챔피언십 우승 트로피, 메달과 블루리본 인증 마크가 수여된다.
이 날은 MM성수 팝업스토어에서 진행되며 일반인들도 현장에서 참관이 가능하였으며, 바게트 대회에 출품된 바게트 시식도 이루어졌다. 한 관람객은 “지금까지 먹은 바게트가 거짓말이라 생각될 정도로 너무 맛있다.”는 평가를 남겼다.
크루아상 챔피언십 결선
11월 30일 토요일에는 바게트 대회 2차 본선과 크루아상 대회 결선이 열렸다.
크루아상 부문은 60개의 베이커리에서 미리 만들어 온 크루아상을 5개씩 제출하여 총 300개의 크루아상이 진열되었다.
이번 크루아상 챔피언십 결선은 밀레앙 서용상 셰프, SPC 아카데미의 이민철 강사, 파티스리 크레미엘의 미카엘 셰프, 메종 두셰의 조르주 두셰, 오세안 두셰 셰프, 그리고 작년 르빵 바게트 챔피언십 우승자인 조원준 셰프(플라워아티장 베이커리) 등 국내외 전문가가 심사를 맡았다.
국내외 전문 심사위원들은 크루아상의 외관, 무게, 단면, 향과 맛 등 다각적인 면에서 평가를 진행하였다.
‘2024 르빵 크루아상 챔피언십’의 최종 우승은 해월당의 최정호 셰프가 차지하였다. 최정호 셰프는 “너무 기쁘며 앞으로 만들 빵에 더욱 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 같다,”며 “크루아상은 저에게 있어 가장 ‘기본’을 의미한다.”라고 우승 소감을 전달하였다.
우승자에게는 프랑스 파리행 왕복 티켓, 르빵 기업부설연구소에서 1등 수상 크루아상 레시피 특허 출원 및 수여, 프랑스제과제빵협회 인증 ‘2024 르빵 바게트&크루아상 챔피언십’ BEST 마크 수여, 그리고 르빵 크루아상 챔피언십 1등 트로피, 메달과 블루리본 인증 마크가 수여된다.
따끈따끈 한겨울 빵 축제
올해 대회부터는 일반인도 즐길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었다. 전국 유명 빵집부터 핫플 빵집까지 한 장소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순간이었다. 팝업 스토어 한편에는 구매한 빵을 먹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일반인들도 즐겁게 이번 행사를 즐길 수 있었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 참여한 업체는 아래와 같다.
-명당양과(제주도) @haechangmoon
-유동부치아바타(강원도) @ydb_ciabatta
-비스터(전라도) @cafe_b.ster
-하루베이커리(충청도) @haru_bakery_
-밀레앙(프랑스) @mille_et_1_kr
-베이커리율교P3120(경기도) @bakeryyulgyo_p3120
-루엘드파리(서울) @ruelle_de_paris
-베이커리 오월의종(서울) @maybell__bakery
-필아웃커피(경기도, 커피) @fillout_coffee
-마마리마켓(서울, 요리) @mamaleemarket
-쿠키인클로버(충청도) @haru_bakery_
-유동부치아바타(강원도) @ydb_ciabatta
-베이커리율교P3120(경기도) @bakeryyulgyo_p3120
-밀레앙(프랑스) @mille_et_1_kr
-르빵(서울) @lepain_seoul
바게트와 크루아상이 장식된 크리스마스 트리에 소원 적기, 우승자 맞추기, 대형 바게트와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의 이벤트를 담은 르빵 스탬프 투어와 아기자기한 MD존도 마련되었다.
또한 프랑스 파리 바게트 대회 1위의 강연, 프랑스 초청 셰프의 간담회 등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가 마련되어 이번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한편, 대회 시상까지 마치고 송하슬람 셰프의 마마리마켓에서 준비한 음식과 함께 대회 관계자들은 이번 행사를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르빵은 매년 바게트 챔피언십을 통해 빵에 대한 열정과 숙련된 기술을 지닌 베이커를 선정해 왔으며, 올해 대회부터는 크루아상 부문으로까지 확대되었다. 바게트&크루아상 챔피언십은 공정하고 권위 있는 대회로 계속해서 거듭나고 있으며, 올해는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과 이벤트로 더욱 대중적인 행사로 거듭났다. 또한 올해 우승을 한 베이커리에는 블루리본 맛집 인증 마크가 수여될 예정으로, 대회의 권위와 인지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비알미디어(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