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리본 매거진

음식과 맛, 여행에 대한 이야기

2024년을 뜨겁게 달군 커피 트렌드 총결산 by 심재범

2024.12.16 15:02:45

다사다난 했던 2024년이 끝을 바라보고 있다. 올 한 해 가장 인상적인 신규 스페셜티커피 매장과 뉴스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복잡한 외부 환경 속에서 따뜻한 커피 한 잔의 위로가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희망한다.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발전 


1. 커피리브레 파란점

한국 스페셜티 커피의 명가 커피리브레의 네 번째 매장이 연남동 본사 1층 커피리브레 파란점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커피리브레 파란점의 명칭은 코스모스의 저자 칼세이건의 표현 아름답고 푸른 별 지구, 커피리브레 로고의 색이라는 파란색, 아울러 새롭게 지하 매장에 설치한 모로코 타일의 푸른색을 포함한 복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란점의 추천 메뉴는 기본 커피, 새로운 창작 메뉴와 다양한 디저트이며, 창작 메뉴는 커피 칵테일이다. 커피리브레의 강배전 다크리브레 에스프레소에 마티니 리큐르를 첨가해서 셰이킹, 적절한 거품과 커피의 농밀한 질감, 단맛, 마티니의 쌉싸름한 입체적인 맛이 어울려, 훌륭한 칵테일을 선보이고 있다. 개인적으로 스페셜티커피 매장에서 마셨던 커피 칵테일 중에서 가장 맛있었다. 이외에 파란점에서는 연남동의 생크림 케이크 전문점 피오니의 디저트를 함께 할 수 있다. 

카라히요(커피 칵테일)

기본 창작 메뉴 이외에 다양한 브루잉 커피도 여전히 훌륭하다. 커피리브레 파란점 오픈 당일에는 파나마 잔슨 게이샤 커피를 브루잉으로 마셨는데, 아득할 정도로 광활한 향미와 자욱하고 진득한 질감, 우아하고 여유 있는 애프터까지 최고였다.



2. 말릭커피

홍대 앞의 오래된 스페셜티 커피 매장, 언더크레마가 말릭커피로 리브랜딩 후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인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다. 말릭커피의 최철 로스터는 2023년 한국 로스팅 커피 대회 2등을 수상한 실력자이고, 망원동의 딥블루레이크와 함께 한국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대표적인 라이트 로스팅 커피 맛집이다. 말릭이 사과산(깔끔하고 우아한 산미, 소비뇽 블랑 와인을 연상시키는 강렬한 향미)을 의미하듯이 말릭커피는 라이트 로스팅 커피의 우아하고 강렬한 산미의 커피를 개성 있게 소개하고 있다.

최근 말릭커피는 최근 기존 매장 옆의 공간을 추가해서 두 배로 확장했지만, 여전히 아담한 규모이다. 매장 안쪽 로스팅 룸에 위치한 로스팅 머신은 국내 제작 이지스터. 에스프레소 머신은 스피릿 키스반더웨스턴. 복잡한 유량 조절과 온도 설정으로 섬세한 커피를 추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말릭의 추천 커피는 다양한 필터(브루잉)와 아이스 아메리카노. 브루잉 커피는 시즌별 다양한 커피를 표현하는데, 콜롬비아 COE 1위와 같은 최고 품질의 싱글 오리진도 수시로 출시하고 있다. 이외에 말릭커피의 프루티 블렌딩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매우 좋아한다. 새콤달콤한 과일 향을 복합적 다단계로 표현하는 프루티 블렌딩 커피가 청량하고 강인한 산미를 아름답게 발현하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로 표현되었다.


3. 에어리 커피

2024년 부산에서 개최된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 대회 파이널리스트, 종합 5위의 역대급 성적을 기록한 한국 국가대표, 임정환 바리스타의 에어리 커피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매장의 위치는 부산 중앙역, 1번 출구 앞. 리노베이션 신축 건물의 전층을 사용하고 있다. 

매장의 구성은 1층 커피바, 2층이 여유 좌석이 있는 공간이다. 2층의 차분한 공간과 질서정연하게 놓인 소파가 인상적이다. 매장의 3층은 에어리 커피의 사무공간과 로스팅 작업장이다. 에어리 커피는 한국 출신 공학자들이 직접 제작한 스트롱 홀드 열풍식 스마트 로스팅 머신을 이용해서 섬세하고 아름다운 향미를 복합적으로 표현하는 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스트롱 홀드 열풍식 스마트 로스팅 머신

브루잉 커피

에어리의 추천 커피는 브루잉 커피. 챔피언의 핸드드립 브루잉 커피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첫 번째 커피는 파나마 핀카 데보라 브루잉 커피. 핀카데보라는 파나마의 볼칸 화산 산악 지역 2000미터 주변, 전기와 식수도 공급이 어려운 고산지역에 위치한 농장으로 이상적인 화산토와 최적의 일조량과 열대 우림의 제반 환경으로 세계에서 가장 섬세한 게이샤 커피를 생산하는 곳이다. 아름답고 섬세한 에어리의 핀카 데보라 브루잉 커피를 꼭 마셔보기를 기원한다.

 

해외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한국 진출


4. 서촌 포 인텔리젠시아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선구자 인텔리젠시아 커피가 한국 서촌에 세계 최초 월드 1호점 매장을 오픈했다. 인텔리젠시아 코리아 1호점의 위치는 경복궁역에서 멀지 않은 서촌이다. 매장 내부는 중정을 이용해서 채광이 좋고, 내부 단열 작업을 잘 갖춰서 따듯하면서 편안한 전통과 현대의 느낌을 조합했다.

매장 커피바는 한쪽에 아일랜드 형식으로 위치하고 있고, 에스프레소 계열(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테)과 브루잉 커피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라마르조코 KB90. 라마르조코의 최신 모델로 정교한 추출뿐만 아니라 바리스타들의 부상 방지를 비롯해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라인더는 향미 좋은 커피에 적합한 매저 계열이다. 커피를 주문하기 전 인텔리젠시아의 원두 라인업을 살펴보았다. 전통의 단맛이 좋은 블랙캣 에스프레소 블렌딩은 여전하고 새로운 시즌 블렌딩, 다양한 싱글오리진을 잘 선보였다.

얼터네이트 에스프레소

블랙캣 아메리카노

매장의 추천 커피는 얼터네이트 에스프레소와 블랙캣 아메리카노. 얼터네이트 에스프레소는 저압으로 추출하는 아날로그 방식 에스프레소로 커피의 향미가 상당히 아름답게 표현된다. 에스프레소이지만, 유리잔에 제공되고 저압을 이용해 60ml가량 추출되기에 향미가 좋으면서 질감이 부담스럽지 않다. 이외에 아메리카노는 인텔리젠시아를 상징하는 블랙캣 블렌딩의 단맛을 최대한 멋지게 표현했다.


5. 푸글렌 서울

도쿄의 한국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스페셜티 커피 명소 푸글렌이 홍대 앞 상수에 푸글렌 서울 매장을 오픈했다. 오슬로에서 시작한 푸글렌은 뉴욕 타임즈에 북유럽 최고의 스페셜티 커피(The best café in the world and is flying for) 매장으로 선정되었고, 2012년 시작한 일본 푸글렌은 라이트 로스팅 커피와 자유스럽고 활기찬 분위기로 도쿄 방문 여행자들의 성지로 널리 알려졌다. 매장의 위치는 홍대 정문에서 상수역 방면, 극동방송 길 건너편이다. 

푸글렌의 추천 커피는 추천 커피는 오늘의 커피, 아이스커피, 싱글카푸치노다. 오늘의 커피는 푸글렌의 대표적인 커피들을  대용량 브루어로 브루잉하는 커피인데, 적절한 수율과 향미가 훌륭했다. 의외의 킥은 푸글렌 아이스커피, 독자적인 레시피로 브루잉한 아이스커피가 라이트 로스팅 커피의 아름다운 과일향이 적절한 단맛과 밸런스와 함께 맛있게 발현되었다. 개인적으로 아이스커피를 선호하지 않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좋았다. 이외에 에스프레소와 적절한 우유의 배합이 인상적인 카푸치노도 강력하게 추천한다. 한국에서 가장 맛있는 메쉬커피의 싱글 카푸치노와 비슷한 느낌이다.

아이스커피, 싱글카푸치노, 오늘의 커피


로컬 커피의 성장


6. 카페단단

제주 원도심의 카페단단은  제주 원도심 지역 직장인들의 커피 사랑방으로 인기가 많다. 카페단단의 위치는 제주 소통 협력 센터에서 한 블록 떨어진 이면도로 골목길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매장의 위치가 상당히 외져, 카페의 존재를 알기도 힘든 곳이지만,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단단하게 입지를 굳히고 있는 곳이다. 

매장의 커피는 제주 로컬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인 묵음의 커피를 사용하고 있고, 커피 머신은 이탈리아 커피를 연상하는 페이마 E61머신이다. 매장의 추천 커피는 다양한 싱글오리진과 밀크커피. 싱글 오리진 블랙커피는 시즌에 따라서 다양한 향미의 커피를 제공하고, 매장의 대표는 플랫화이트 밀크커피이다. 플랫화이트는 호주의 로컬 밀크커피의 형태인데, 영국, 미국을 거쳐 스페셜티 커피산업을 상징하는 밀크커피 종류이다. 

플랫화이트

단단의 플랫화이트는 200밀리 내외의 커피잔에 40밀리 내외의 더블샷을 사용하고 거품이 많지 않아 단단하면서, 밀도 있는 우유 커피이다. 단단의 플랫화이트는 섬세하고 질감 있는 커피와 단단한 밀크가 맹렬하게 조합된 느낌이었다. 제주 지역에서 맛본 밀크커피 중에서는 김사홍 바리스타의 커피 템플과 함께 가장 좋았다. 제주는 관광지의 개발과 더불어 제주시 원도심의 공동화에 대한 고민이 많다. 원도심의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카페 단단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7. 노프로그램커피

부산 사직동에 위치한 노프로그램 커피가 부산 커피 산업에서 크게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매장의 위치는 사직동, 부산 야구장에서 멀지 않은 곳이지만, 아주 오래된 주택가 상가 2층이다. 매장의 커피는 모모스와 베르크 헤드 바리스타 출신 최재영 바리스타가 책임지고, 양수인 공동 대표는 브랜딩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노프로그램의 추천 커피는 시즌별 추천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의 블렌딩 커피와 노프로그램에서 새롭게 해석한 창작메뉴이다. 24년 5월에 방문했을 때는 한국 최고의 스페셜티 커피 생두 업체이자,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 커피리브레의 다크 리브레 블렌딩 커피를 소개하고 있었다. 

다크비앙코

쿨타임

노프로그램에서 다크 리브레를 기반으로 개발한 창작메뉴는 다크비앙코와 쿨타임. 다크비앙코는 밤이 추가된 크림을 사용해서 진득한 다크리브레 블렌딩과 조합해서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바밤바가 연상되었다. 이외의 히든 메뉴는 디카페인 콜드브루커피와 오트 밀크를 조합한 쿨타임. 커피의 질감을 형성하면서 디카페인 커피의 편안함을 즐길 수 있었다. 실력과 대중성을 함께 겸비한 부산의 노프로그램 커피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8. 카페모요

수도권 주민들이 사랑하는 호반 도시, 춘천의 로컬 카페 산업들이 최근 들어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강원도청 앞에 위치한 카페모요는 오픈 3년차 춘천의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곳이다. 매장의 위치는 강원도청 건너편 조용한 2차선 도로 옆, 아름다운 조양루 건너편의 오래된 식당을 개조한 스페셜티커피 매장이다.  

모요의 매장 입구는 깔끔하고 정갈하고, 매장 내부는 넓고 쾌적하다. 카페 모요는 춘천의 로컬 로스터리의 기본 블렌딩을 사용하고, 전국의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의 싱글 오리진을 소개하는 편집매장이다. 

매장의 추천 커피는 싱글 오리진 필터커피와 모요라테와 피낭시에를 포함한 구움과자이다. 싱글 오리진 필터커피는 위딘 커피의 에티오피아 싱글 오리진 나노찰라 아이스 브루잉. 섬세하고 아름다운 에티오피아 커피를 라이트 로스팅 후 아이스커피로 브루잉해서 오렌지 필과 같은 질감과 차와 같은 깨끗한 느낌이 잘 발현되었다. 

모요라테

모요라테는 진득하고 단맛이 강렬한 블렌딩 커피를 기반으로 일곱가지 곡물을 혼합한 크림을 추가해서 복합적인 질감이 배가되었다. 애매한 질감이 아니고 선명한 곡물 느낌이 커피와 우유와 함께 혼합되는 느낌이 참 좋았다. 이외에도 피낭시에를 포함한 구움과자와 에그타르트가 전문 파티세리 못지않게 훌륭하다. 모요의 커피와 함께 강력하게 추천한다.  


스페셜티 커피 뉴스


9.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부산


2024년 5월 1일부터 4일까지,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를 선발하는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orld Barista Championship, WBC)과 세계 최고의 커피 행사 월드오브커피가 부산 벡스코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WBC와 월드오브커피가 동시에 개최되는 것은 한국 커피 역사상 최초이고, 이번 행사를 통해서 전세계 커피 산업의 최신 경향을 엿볼 수 있었다. 

인도네시아 국가대표 바리스타 미카엘 재신

한국 국가대표 임정환

한국 부산에서 개최된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인도네시아 국가대표 바리스타 미카엘 재신이 우승을 차지했고, 부산 출신 한국 국가대표 임정환 바리스타는 전주연 챔피언 이래 역대 최고의 성적으로 파이널리스트의 성적을 기록했다.


10. 위승찬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

2024년 6월 27일 코펜하겐에서 열린 월드커피이벤트, 커피인굿스피릿 대회(스페셜티커피와 스피릿-증류주-를 포함한 알코올음료를 혼합해 창의적인 음료를 선보이는 대회)에서 이디야 커피소속 위승찬 바리스타가 우승을 차지했다. 위승찬 챔피언은 모모스커피 소속 전주연 WBC 챔피언, 먼스커피 문헌과 WCTC챔피언에 이어서 세 번째이다.

위승찬 바리스타

위승찬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의 세계 대회 음료는 페루치리로마 누룩 발효 커피와 우리 쌀을 발효시킨 막걸리와 청주를 혼합했다. 한국적인 느낌을 객관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한명석 쌀누룩 청명주와 메즈칼, 캄빠리의 조합은 새로운 차원의 식전주로 창의적으로 조합했다. 

이외에 결선 시음용 아이리시 커피에는 의무 주류 카발란과 함께 한국 위스키의 새로운 시도 기원의 논빈티지 위스키를 사용해서 꽃과 같은 향미, 달콤한 오크향이 커피와 어울리는 복합적인 향미를 선보였다. 이디야 커피는 조만간 챔피언의 레시피를 기반으로 목테일(비알콜 칵테일) 음료를 선보일 예정이다.


11. 코리아커피위크 뉴욕, 서울

2024년 8월 30일, 뉴욕 맨해튼의 페이스트리,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파베’에서 커피 칼럼니스트 심재범 작가, 코리아커피위크가 함께 한국 스페셜티 커피를 현지의 커피인들에게 소개하는 한국 최초 민간 쇼케이스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뉴욕 맨해튼

파베의 운영을 담당하는 원종훈 셰프는 뉴욕에 위치한 정식당에서 페이스트리 셰프를 시작으로, 뉴저지에서 베이커리 겸 페이스트리, 스페셜티 커피 매장 라타바티에르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후, 2023년 뉴욕 맨해튼 5번가에서 멀지 않은 핵심 상업지구에 스페셜티 커피와 베이커리를 소개하는 ‘파베’를 시작했다.

심재범 작가

코리아커피위크 뉴욕이라는 이름의 쇼케이스는 제주 코스모스커피, 뉴욕 파베, 서울 리브레에서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었고, 제주의 무우수커피, 스테이위드커피, 크래커스커피, 커피템플, 카페성지, 하소로커피를 포함한 한국 제주의 아름다운 스페셜티 커피를 멋지게 소개했고, 제주에서 활동 중인 라테아트 스페셜리스트 황지예(제니) 바리스타의 특별 세미나도 뉴욕에서 함께 진행되었다. 뉴욕 맨해튼의 뜨거운 페이스트리와 스페셜티 커피 매장 파베, 코리아커피위크의 노력 덕에 한국의 스페셜티 커피 산업이 새로운 성장의 계기를 마련했다.


12. 아시아나항공 X 커피리브레

한국 최초 기내 바리스타 서비스를 시작한 아시아나항공은 2024년 9월 27일 세계 최초로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커피리브레와 함께 스페셜티 커피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피리브레는 아시아나항공 서비스 개발부서와 협업으로 다양한 커피를 테스트 후, 인디아, 에티오피아 수세식 가공, 에티오피아 자연건조, 온두라스 생두를 혼합한 최적의 블렌딩 커피를 개발했다.

커피리브레는 아시아나항공의 세계 최초 국제선 항공기 내 스페셜티 커피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서, 100년 역사의 프랑스 발로나 커버쳐, 미국 프리미엄 티브랜드의 마살라차이 밀크티 코디얼을 베이스로 커피리브레의 묵직한 블렌딩을 더해 ‘샌프란시스코 오즈 모카’ 특별음료를 커피리브레 전매장에서 선보이고 있다. 심지어 해당 음료 2잔을 포함해 총 5잔의 커피를 마시면, 매월 1회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왕복 항공 티켓을 제공하는 특별 행사를 진행했다.   


세계 최초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한 풀 서비스 캐리어 아시아나항공의 노력과 한국 최고의 스페셜티 커피 커피리브레의 노력이 큰 결실을 맺었다.


필자 소개 심 재 범
한국 커피 교육협회 바리스타이며, Australia Tourism Department Certified Barista와 SCAA CQI Star Cupper, SCAA CQI Q-Arabica Grader까지 취득한 한국 최고의 커피 평론가.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양한 커피를 맛보고 있다. 저서로는 《스페셜티 커피 인 서울》, 《동경커피》, 《교토커피》, 조원진 작가와 공동 출간한 《스페셜티 커피, 샌프란시스코에서 성수까지》 등이 있다.  영국인 커피 애호가 찰스 코스텔로, 조원진 작가와 함께 한국의 스페셜티 커피를 소개하는 《코리아 스페셜티 커피 가이드》의 영문판을 출간하였다.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비알미디어(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